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궁합이 맞는 음식)

2015. 12. 28. 09:03
 
반응형

8월이 되면 밤고구마의 수확이 시작되구요. 조금 더 지나 날씨가 쌀쌀해지면 호박고구마까지 나오게 됩니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도 잘 되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고구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고구마만 먹어도 좋지만, 같이 먹으면 더 좋은 요리, 즉 고구마와 궁합이 맞는 음식과 잘 맞지 않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고 하죠. 알고 먹으면 더 맛있고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고구마 +사과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아미이드'라는 성분이 장에서 이상발효를 일으켜 잦은 방귀와 뱃속이 부글거리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사과껍질과 껍질 아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정장작용을 하여 소화에 이러한 현상을 완화시켜주고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2. 고구마 + 김치

 

고구마를 먹을 때 목이 막혀서 먹기가 힘들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상큼한 김치와 함께 먹으면 입안에서 침이 나서 먹기가 훨씬 쉬워지죠. 영양학적인 의미에서 고구마와 김치는 아주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김치와 고구마를 함께 먹게 되면 고구마의 칼륨이 김치의 나트륨을 조절하여 혈압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염분이 다이어트의 강력한 적이며, 혈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 성분입니다.

 

 

반응형

 

 

3. 고구마 + 우유

 

고구마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어 고구마 다이어트를 오랜 시간 지속하는 경우에는 탄수화물 중독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고구마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게 타박한 고구마를 편하게 먹을 수 있게 우유가 도와 줍니다.

 

*탄수화물중독증: 1일 탄수화물 적정섭취량 이상으로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는 증상을 말함.

 

 

*잘 어울리지 않는 음식- 고구마와 한우

 

음식을 먹을 때는 그 음식의 성질이 비슷한 것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음식인 한우와 차가운 음식인 고구마를 함께 먹는 것은 이롭지 않습니다. 두 음식이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달라 위에서 소화작용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게 되어, 음식물이 위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이는 위에 부담을 주고 소화흡수에 장애를 주게 됩니다. 한우의 경우 단백질이 함량이 고구마보다 낮은 감자를 준비하여 함께 섭취하는 것이 영양발란스조절에 적합합니다.

 

 

반응형

일과행복 생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