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넷북 x170 메모리(램) 업그레이드 방법
LG전자의 넷북 X170 시리즈의 램(추가)교체 또는 램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이이나 동영상강의, 문서작성용으로 사용되는 넷북은 용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반 노트북에 비해서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컴퓨터의 작업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메모리 즉 램(RAM)의 용량을 높여주면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넷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특히 Windows7 이 기본 탑재되어 있는 X170 모델의 경우 기본 1G램으로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X170의 램교체는 하판에 하나를 하나만 풀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아래면(뒷면)에 Memory라고 적혀 있는 곳에 나사를 하나 풀고 홈이 있는 곳에 손톱이나 나사를 넣어 덮개를 제거해 줍니다.
덮개를 제거하면 램뱅크(램을 꽂을 수 있는 공간)이 하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노트북은 보통 램뱅크가 2개 장착되어 있지만, 넷북은 1개짜리도 있고 2개짜리도 있습니다. 1개짜리의 경우 램업글을 위해서는 하나를 빼고 더 많은 용량을 넣어서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해야 되기 때문에 빼낸 메모리가 남게 되지만, 2개짜리 램뱅크를 가진 넷북은 하나만 추가해서 장착하면 남는 메모리 없이 모두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여기서 X170의 램뱅크가 하나밖에 보이질 않는데요. 그렇다면 하나밖에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1G 메모리가 정착된 램뱅크가 숨겨져 있는 것죠. X170 하판을 분해해 보면 하나 더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메모리에 홈이 있기 때문에 램뱅크의 홈에 맞춰서 비스듬하게 힘을 주어 끼운 다음 아래쪽으로 눌러서 고정핀에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아래 사진처럼 메모리가 정확하게 장착되었다면 고정핀이 1자로 딱 맞게 되구요. 잘못 꽂았다면 벌어지게 되는데, 이럴 때는 다시 메모리를 뺀 후 꽂아주면 됩니다.
추가 메모리를 장착이 끝났으니 어제 램뱅크 두껑을 다시 닫아주면 됩니다.
아주 쉽죠. 두껑 열고 정착하고 뚜껑 닫고 이게 다예요. 참고로 X170는 한도 최대 2G 메모리까지만 인식하기 때문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1G램에 1G 추가로 구입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