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인슐린(GI) 다이어트 방법 소개(당지수)
저인슐린 다이어트, 일명 GI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올라가고, 이를 조절하기 위해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하게 됩니다. 이렇게 분비된 인슐린은 지방합성을 촉진하여 체중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즉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고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면 살이 빠진다는 것에 착안한 다이어트 방법이 '저인슐린 다이어트법' 입니다. 저인슐린 다이어트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지 않는 음식을 골라서 섭취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칼로리가 낮은 음식만 먹는 다이어트방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당지수(Giycemic index, GI지수)란 말이 등장하는데요. 당지수란 특정음식을 섭취하여 소화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빠르게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당을 높이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당지수가 높으면 높을 수록 혈당을 빨리 올리게 되고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게 되는거죠.
저인슐린 다이어트의 장점은 당지수가 높은 식품을 제한하거나, 당지수가 낮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므로써 혈당을 일정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해 다음 식사 때까지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의 또다른 이점은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스택이나 정크푸드의 섭취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1.날 것을 먹는 음식
2.조리를 거의 하지 않은 음식
3.딱딱한 음식
4.정제되지 않은 음식
5.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등입니다.
아래 사진은 당지수에 관한 표입니다.
구체적으로 예로 들면, 야채류, 버섯류, 해조류, 견과류, 콩류 등이 있고, 추가적으로 육류, 생선, 유제품, 계랸 등도 낮은 당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지수가 낮다고 해서 많이 드시면 안되겠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