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노트북 XPS15 멀티부스트 하드세컨베이 장착 후기
Dell XPS L501X 멀티부스트 사용후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인 델컴퓨터의 xps L501x 노트북의 저장장치를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업그레이드 한 후 남은 하드를 외장하드에 놓어서 자료용으로 사용하고 있었어요. 생각날 때마다 멀티부스트를 구입해서 DVD를 빼고 그 자리에 이 남은 하드를 넣어서 일체형으로 사용해야지 하면서도 매번 넘기게 되더라구요. 사실 외장하드로 사용하면 인식률이 떨어지고 하드에도 무리가 갈 거 같은 생각이 들었거던요. 이렇게 시간을 보내던 중 생각이 나서 1만원 정도하는 멀티부스트를 구입하고 세컨하드를 노트북에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멀티부스트는 노트킹에서 만들 제품인데요. 사타용 DVD드라이브를 가지고 있는 노트북에는 거의 다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최근에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는 DVD 대신 대용량 하드를 세컨으로 장착하면 용량이 모자라는 SSD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멀티부스트가격은 택배비 포함 12,000원대 후반으로 아주 저렴한 편이죠. 규격은 SATA2 to SATA2로 사타3도 지원하지만 속도는 사타2로 제한됩니다.
하드디스크는 도시바 750G 용량으로 850 EVO의 128G를 보완해주기에 적당할 거 같네요. 그리고 이번에 구입한 노트킹 멀티부스트는 아주 친절하게도 하드디스크가 들어가는 아래쪽에 드라이버까지 포함이 되어 있네요. 이 드라이브는 하드디스크에 멀티부스트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조일 때 사용하면 됩니다.
하드디스크를 방향에 맞게 연결한 후 하드디스크를 베이에 고정하기 위해서 아래쪽에 보면 양쪽 2개의 고정나사를 조여줍니다.
이제 DVD드라이브를 제거하고 멀티부스트를 장착하면 되는데요. 노트북을 엎어서 아래쪽이 나오도록 합니다.
노트북 하판에는 중앙부에 램을 교체할 수 있는 손바닥 만한 덮개가 3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어요.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3개의 나사를 풀어준 후 덮개를 분리합니다. 그 후 중간에 있는 나사 부근을 보면 M2X3이라고 표시된 나사가 있는데요. 이게 바로 DVD롬을 노트북에서 분리하는 나사입니다.
나사를 푼 후 DVD롬 틈에 살짝 드라이버나 손톱으로 살짝 빼면 DVD롬이 분리 됩니다.
이제 DVD드라이브에 달려 있는 고정핀과 덮개를 하드가 장착된 멀티부스터로 옮겨주면 됩니다. 고정핀은 2개의 나사를 푼 후 같은 방향으로 연결을 하면 되구요.
덮개가 살짝 까다로운 부분인데요. 덮개는 2부분이 끌림장치로 고정되어 있는데, 너무 힘을 주면 부러질 수 있으니 적당히 힘을 줘 가면서 분리해주면 됩니다. 연결된 부분을 움직이면서 빼주면 됩니다.
이렇게 DVD롬에 설치되어 있던 고정핀과 덮개를 멀티부스트로 옮긴 후 DVD를 노트북에서 분리한 반대순서로 노트북에 연결시키고 나사를 고정한 후 덮개를 덮어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저의 경우 설치 후 노트북을 켜니 경고음이 계속 나와서 하드가 고장났을까봐 깜짝 놀랐는데요. 부팅 후 재시작을 하니, 그후부터는 이상 없이 작동이 되더라구요. 역시 외장하드로 사용할 때보다 연결속도도 빠르고, 가끔 연결이 잘 되지 않는 것이 사라져서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850 EVO SSD와 멀티 하드 조합이 진리인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