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마스터도구 등록 및 이용방법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의 분석 및 관리도구인 네이버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등록방법과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웹마스터도구로는 구글웹마스터도구가 유명하지만 네이버가 도전장을 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포털 1위라는 이름답게 어떤 기능을 보여줄 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먼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로그인을 한 후 검색창에서 검색을 합니다.
웹마스터도구는 사이트 등을 등록한 후 글들이 잘 검색이 되고 있는지 분석하거나, 사이트관리, 검색등록, 색인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웹마스터도구 기본페이지에서 오른쪽 윗쪽에 있는 로그인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와 앱, 채널 등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저의 티스토리블로그를 등록해보겠습니다. 아래 '사이트추가'버튼을 선택합니다.
사이트정보입력란에 연동할 티스토리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경고문구를 보니 웹마스터도구와의 연동이 모든 문서의 수집 및 검색결과 노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2단계 소유확인에서는 3가지 방법 중 하나로 연동될 사이트가 본인의 사이트인지 확인하게 됩니다. 3가지 방법 중에서 티스토리블로그의 경우 첫번째 HTML태그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하더군요. 이 화면을 켜 둔 후 아래 화면처럼 화살표의 메타태그를 복사하고, 새로운 창으로 사이트에 입력해 주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메타태그 입력은 관리자에서 'HTML/CSS편집' 메뉴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전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아래 화면처럼 html 요소 안에 복사를 한 후 저장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저장을 한 후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소유확인이 끝나고 웹마스터도구에 연동할 사이트가 등록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클릭을 하면 도구를 통한 사이트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대한 요약과, 현황, 요청, 검증 등의 정보가 나오는군요. 오늘은 46건이 수집이 되었네요.
일별 수집상황입니다. 이외에도 신디케이션과 관련된 기능, 페이지다운로드크기, 사이트노출정보 등도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