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울트라씬노트북 x170 SSD 메모리 업그레이드방법

2015. 7. 3. 08:17
 
반응형

삼성울트라씬 X170 노트북 SSD업그레이드 및 램교체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디스크식 하드디스크에서 SSD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부팅시간이나 프로그램 실행시간이 확실히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혹자는 SSD를 한번 사용하면 다시는 디스크식엔 눈이 가지 않는다고 말하더군요.

 

 

삼성 X170 노트북은 쉽게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교체할 수 있도록 커버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드라이버를 풀고 커버를 벗기면 쉽게 교체할 수 있죠.

 

 

1. 메모리(램) 교체방법

 

먼저 램뱅크를 열어보겠습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나사를 풀고, 나사 위쪽 홈에 손톱을 넣고 커버를 열면 됩니다. 

 

 

커버를 열면 램뱅크가 하나 보이는데요. 기본적으로 하판 안쪽에 2기가 메모리가 숨어있고, 업그레이드를 위해 빈 램뱅크를 하나 더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별도로 램 업그레이드 하지 않았다면 비어 있는게 정상입니다. DDR3만 지원하므로,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DDR3 규격의 메모리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2. 하드디스크 SSD 업그레이드 방법

 

이제 하드디스크를 SSD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램뱅크 커버 옆에 하드디스크 커버가 있는데요. 나사를 2개 푼 후 홈을 이용해서 커버를 벗겨줍니다. 

 

 

반응형

 

커버를 열면 하드디스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녀석을 SSD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붉은 점으로 표시된 나사를 하나 풀고, 하드디스크를 살짝 꺼낸 후, sata케이블을 뽑아주시면 됩니다. 

 

 

x170 노트북에서 하드디스크를 꺼낸 모습입니다. 하드디스크가 가이드와 결합된 형태인데요. 가이드를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가이드를 벗기는 방법은 측면에 보시면 4개의 나사로 하드디스크와 가이드가 결합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드라이버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삼성 830 SSD의 모습입니다. 새 제품은 아니고, 64기가로 중고로 구입한 것인데요. 처음 사용하는 SSD라서 엄청 기대가 되네요.

 

 

SSD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하드디크에서 떼어낸 가이드를 SSD와 결합시켜 주시면 됩니다. 나사 4개를 빠짐 없이 조여 줍니다. 

 

 

하드디스크를 제거할 때처럼 거꾸로, sata케이블로 SSD와 노트북을 연결시킨 후, X170에 나사로 조여 주시면 됩니다.

 

 

커버를 덮고 나사로 고정하시면 SSD 업그레이드가 마무리되었는데요. SSD로 업그레이드로 한 성능차이는 확실하네요. 부팅시간으로 보자면, 1분 정도 걸린 부팅시간이 15초 걸리네요. 와우~ 왜 사람들이 SSD, SSD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일과행복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