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블로그 유입 분석 등

2016. 2. 13. 07:46
 
반응형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방문분석, 유입분석, 페이지분석 등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등록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분석기능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유명한데요. 네이버에서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비해서 전혀 부족함이 없이 목표관리기능까지 있어서 좀 더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 같네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없이 네이버에 로그인을 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등록을 하면 됩니다.

Naver Analyticshttp://analytics.naver.com

 

사이트에서는 애널리틱스 주요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나 블로그 운영자로서 관심사인 방문자분석 유입분석 등을 제공하고 있군요. 기능을 살펴본 후 저의 블로그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등록방법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최초 로그인 환영, 이용약관 동의, 사이트등록, 등록완료 등 총 4단계로 이루어진 등록절차에 따라 지시에 따라 진행을 하면 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를 한 후 사이트등록 화면으로 넘어가면 사이트명과 사이트URL을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사이트명은 애널리틱스에서 본인이 확인할 수 있는 이름을 임의로 입력하면 되구요. 사이트 URL에는 등록할 블로그주소나 홈페이지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이등록완료 화면으로 넘어가면 발급란에 숫자와 영문이 혼합된 사이트ID가 있구요. 아래쪽에 script로 되어 있는 분석스트립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할 블로그는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에서 플로그인 >>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ID를 입력하면 간단히 등록이 되구요. 홈페이지의 경우 푸터에 분석스크립트를 입력해야 하는 것로 알고 있는데, 홈페이지만 다를 수 있으므로 제작사 등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관리화면에서 사이트ID를 입력해보겠습니다. 플러그인 설정의 목록 중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고 등록완료에 있는 발급(숫자 영문 조합)ID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등록을 하고 나면 바로 방문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니구요. 하루가 지나야 가능하더군요. 특히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실시간 조회는 안되고, 전날까지 분석자료를 제공을 합니다. 검색엔진별 분석을 보니 역시나 네이버가 짱인 듯~ 페이지분석에서는 검색이 많이 되는 인기페이지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쇼핑몰의 경우 거래건수나 매출 등의 전반적인 현황을 볼 수도 있다고 하니 아주 유용하겠죠. 알림서비스와 목표를 설정해서 달성까지 이동경로와 방문흐름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 분석서비스로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 같네요.

 

반응형

일과행복 컴퓨터